본문 바로가기
이슈

2022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하이라이트 몰아보기

by _!! 2022. 12. 3.

밤늦게 열리는 월드컵 경기 보느라 다음날 힘드시죠? 그래도 대한민국이 1승 1무 1패16강에 진출했기에 보람이 있는데요.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 지금까지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의 대한민국 하이라이트를 모아봤습니다.

2022카타르월드컵-16강확정후-기쁜모습으로-찍은-축구대표팀-단체사진
대한민국대표팀

조별 1차전 - 우루과이

SBS 우루과이전 하이라이트 보기
KBS 우루과이전 하이라이트 보기

2022 카타르 월드컵 첫 경기라 사람들의 관심이 컸던 경기입니다. 특히 지난 2010 남아공 월드컵에서 우리나라가 졌던 기억이 있기 때문에 기대 반 걱정 반이었는데요.

우루과이 선수단이 탄탄하고 강팀으로 꼽히는 팀이기 때문에 우루과이와 비기기만 해도 좋겠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결과도 0:0 무승부가 나왔는데요.

막상 비기니 이겼으면 훨씬 편했을 텐데 하는 아쉬움과 골대를 두 번이나 맞히며 실점 위기가 있던 경기였기 때문에 비긴 것도 다행이라는 반응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유효슈팅이 0인 것도 아쉬웠죠.

그럼에도 벤투의 빌드업 축구가 힘을 발휘하며 괜찮은 경기력을 보여줬고, 이강인의 교체 투입 후 맹활약에 사람들은 다음 경기 결과에 대한 기대치가 올라가게 만드는 경기였습니다.

 

 

조별 2차전 - 가나

SBS 가나전 하이라이트 보기
KBS 가나전 하이라이트 보기

 

이번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경기 중 꼭 1승을 따내야만 하는 경기가 가나전이었는데요. 생각보다 가나는 강했습니다. 유명한 선수는 많이 없지만 거의 모든 선수가 유럽리그에서 뛸 정도로 전력이 탄탄했습니다.

가나전 전반 24분, 34분 10분 사이에 너무 쉽게 골을 먹히며 생각지도 못한 어려운 상황에 빠졌는데요. 후반 역시 이강인이 교체 투입되며 활기를 불어넣었고 조규성의 2골로 2:2까지 따라잡았지만 결국 3:2로 패배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월드컵 조별 경기 2차전에서 승리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도 그 역사가 되풀이되었습니다. 이로써 마지막 포르투갈전을 일단 이기고 우루과이와 가나의 승패까지 따져야 하는 단계에 오게 되었습니다.

16강은 여기서 멀어지는 것 같아 보였는데요.

 

조별 3차전 - 포르투갈

SBS 포르투갈전 하이라이트 보기
KBS 포르투갈전 하이라이트 보기


조별리그 마지막 3차전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극적인 2:1 역전승을 기록하며 16강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유럽에서도 내놓으라 하는 브루노 페르난데스, 주앙 펠릭스, 주앙 칸셀루,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등으로 가득 찬 포르투갈 대표팀인데요.

이미 16강을 확정 지어놓은 탓에 위의 언급한 선수 중 호날두와 칸셀루만 선발에 포함되었고 베르나르두 실바 등 다른 주요 선수들은 벤치에서 대기하며 1.5군으로 한국과의 경기에 나섰습니다.

전반 5분 아주 이른 시간 히카르두 오르타에게 한 골을 먹혔지만 전반 27분 김영권이 코너킥 상황에서 만회골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90분이 모두 흐르고 추가시간 1분경 손흥민이 단독 질주를 하다 찔러준 공을 황희찬이 마무리하면 극적으로 승리하였습니다.

앞서 말했듯 우리가 포르투갈을 이겨놓고 우루과이와 가나전 결과에 따라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하는 상황이었는데요. 우루과이가 가나에게 2:0으로 이기면서 승점 4점으로 우리와 동점이지만 골득실에서 이기며 16강에 올랐습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이후 세 번째로 16강에 진출한 것인데요. 가나전에서 지더라도 2골을 넣었기에 가능한 결과였습니다. 역시 뭐든지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느낍니다.

 

이제 16강에서는 브라질과 12월 6일 화요일 새벽 4시에 경기를 갖게 되는데요. 브라질은 포르투갈보다 더 강력한 상대이지만 마찬가지로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1.5군을 보냈다가 패배를 당하며 팀 분위기가 썩 좋진 않습니다.

과연 또 한 번 역사를 쓸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조편성 및 토너먼트 대진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