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OS16 정식 출시! 쓸만한 기능 4가지 - 아이폰 새로 산 기분 느끼기

by _!! 2022. 9. 18.

IOS 16이 퍼블릭 베타를 거쳐서 드디어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많은 변화가 이루어져 마치 폰을 새로 산 듯한 느낌을 줄 정도라고 하는데요. 기능이 많다고 다 쓰는 것은 아니죠?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만한 IOS16의 새로운 기능 4가지 지원 기기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잠금화면

ios16의-잠금화면으로-레이어효과로-사람머리가-시계부분-위로-레이어된-사진과-집중모드연결모드중-개인시간-모드를-선택하고있는-이미지
레이어효과-집중모드

 

 

잠금화면에 대해서는 아이폰 14 소개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린 바가 있는데요. 마치 안드로이드 폰처럼 잠금화면의 자유도가 확 올라갔습니다.

먼저 배경화면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날씨, 이모티콘, 천체 등 애플에서 제공하는 배경화면으로 선택할 수도 있고 내가 직접 찍은 사진으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특히 머신러닝을 통해 사물이 시계 위로 올라와 보이는 레이어 효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물, 사물 다 가능하고 인물 모드가 아닌 일반 모드로 찍은 사진도 가능합니다.

배경화면에 위젯도 최대 4개까지 추가할 수 있고 배달, 운동, 스포츠 경기, 노래, 타이머 등을 보여주는 실시간현황도 생겼습니다.


원하는 집중모드로의 변경도 따로 알림 창에 들어갈 필요가 없이 잠금화면에서 바로 변경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모드 별 배경화면 별도 지정도 가능해서 스와이프로 배경화면을 바꾸기만 해도 개인 시간 모드, 독서 모드 등으로 쉽게 전환이 가능합니다.

집중 모드에서는 필터 기능을 통해 해당 모드에 필요 없는 내용들을 보이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라이브 텍스트

ios16의-라이브텍스트기능을-통해서-토마토와-파운드로-가격이-적혀있는-사진이-자동으로-원화계산되어-보이는-이미지

라이브 텍스트는 한 마디로 미디어 속 텍스트를 인식해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사진의 글자를 인식해서 번역한다거나 복사하기도 되고 사이트 주소라면 바로 이동할 수도 있고 전화도 바로 걸 수 있습니다. 앨범 속 사진의 텍스트도 인식하기 때문에 글자로 원하는 사진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라이브 텍스트는 IOS15에 추가된 기능인데요. 다만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완벽한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IOS16부터는 정식으로 한국어 지원하기 때문에 라이브 텍스트 기능을 제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또 IOS16에서는 동영상 속 글자까지도 인식하기 때문에 활용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3. 사진 관련 기능

ios16에서-이미지의-배경과-피사체를-분리하여-누끼를딴뒤-복사하기와-공유메뉴가-떠있는-이미지
누끼따기

 

 

사진 관련 기능 중 가장 메인 기능은 누끼 따기입니다. 복잡한 과정 필요 없이 터치 한 번으로 아주 쉽게 배경과 피사체를 분리해서 누끼를 딸 수 있습니다.

직접 찍은 사진 뿐 아니라 스크린샷, 사파리 앱에서도 가능합니다.

편집 내용 복사라는 기능도 생겼는데요. 마치 매크로처럼 한 사진의 노출, 휘도, 대비 등의 편집 내용을 다른 사진에 그대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같은 날 비슷한 배경으로 찍은 사진을 한 번에 보정하는데 편리하겠죠?

이런 편집을 할 때 단계별로 실행 취소를 할 수도 있고 다시 실행 복귀도 할 수 있습니다. 마치 포토샵 같네요.

 

4. 메시지

ios16에서-이미-보낸-메시지내용을-편집하는-이미지
메시지편집


메시지 관련해서도 유용한 기능이 많이 생겼습니다. 먼저 문자를 보내고 나서 2분 내에는 전송 취소가 가능하고요. 15분 내에는 문자 내용 수정이 가능합니다. 문자 삭제했다면 삭제 후 30일 이내 복구가 가능합니다.

메시지를 이미 읽었지만 안 읽은 상태로 바꿀 수도 있고 이모티콘도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IOS16은 시각적으로도 기능적으로도 체감할 만한 변화가 많은데요. 따로 소개하진 않았지만 배터리 잔량이 숫자로 표시된다는 점도 많이들 좋아하실 것 같습니다.

IOS 16으로 인해 구형 아이폰이 새 아이폰이 된 것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는데요. 아쉽게도 모든 아이폰에 IOS 16가 지원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폰 14 시리즈, 13 시리즈, 12 시리즈, 11 시리즈, X 시리즈와 아이폰 8, 아이폰 8 Plus, 아이폰 se2, 아이폰 se3만 IOS 16을 지원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14 시리즈 사전예약 하러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