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게 실패하는 방법 4가지

 실패는 누구나 한다. 중요한 것은 실패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이다. 이런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오상진 저자의 <나는 왜 괜찮은 아이디어가 없을까?>에서 똑똑하게 실패하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1.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라



 세상에 실패를 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실패를 할 경우 주위에서 쏟아질 비난, 자신감 하락, 자존감 저하를 불러일으켜 더욱 위축 됩니다. 이것을 극복하려면 다양한 실패 사례를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해외의 실패를 성공으로 바꾼 다양한 사례들을 보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2. 실패를 감추지 마라 



 실패를 감추려는 것은 인간의 방어기제가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부정적인 이미지로부터 자신의 보호하기 위함이죠. 그러나 그 행동은 또 다른 실패로 이어집니다. 조직 내에서는 실패 사례를 공유하고, 실패를 드러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서 실패를 감추지 않는 분위기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3. 초기에 많이 실패하고, 빨리 실패하라



 IBM의 창업자 토머스 왓슨은 가장 빨리 성공하는 길은 실패를 많이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빨리, 많이 실패할수록 창조적인 성과도 더 빨리나오는 것이 조사 결과에서도 밝혀졋습니다. 초기의 실패는 비용도 적게 들며 그 실패로 인해 더욱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빠른 의사결정과 실패는 성공에 더 빨리 다가갈 수 있게 합니다.



4. 실패의 경험을 차근차근 축적하라



 실패를 단순히 실패로 넘기면 안됩니다. 실패의 경험은 지식과 노하우로 변합니다. 여유를 가지고 실패를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실패가 있었는지, 왜 실패했는지를 충분한 시간을 갖고 분석하면 보다 창의적인 결과가 나타납니다. 이런 분석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만들어 줄 것입니다.




지금까지 '똑똑하게 실패하는 방법 4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발행에 큰 힘이 됩니다. :)   





블로그 이미지

돈보다는 마음 _!!

책을 읽다 꽂아둔 책갈피 속 한 챕터를 제 생각과 함께 정리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