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제대로 쓰는 법

 여름방학숙제로 밀린 일기 쓸 때 날씨가 기억이 안나 몰아적은 게 걸리면 어떡하지 가슴졸였던 기억이 납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가끔 일기를 꾸준히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참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복주화 저자의 <생각정리스킬>에서 일기 제대로 쓰는 법을 정리해봤습니다.


1. 글을 잘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자



 글솜씨가 없다는 이유로 일기 쓰기를 꺼려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기는 어릴적 숙제처럼 선생님에게 보여주려고 쓰는 것이 아닙니다. 진짜 일기는 나를 위해 쓰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기는 맞춤법이 틀려도, 문법이 틀려도 상관없습니다.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적으면 됩니다. 부담을 갖지말고 자신의 내면과 깊은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진솔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2. 시간과 장소를 분명하게 기입하자



 일기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은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했는가?' 입니다. 즉 시간, 장소, 내용을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을 적음으로써 나의 발전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소를 적으면 그 장소에서 있었던 모든 상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억하기 위해 일기를 쓴다면 장소를 꼭 기입하시기 바랍니다.



3. 부정적인 단어보다는 긍정적인 단어를 쓰자 



 인생에는 힘들고 어려운 일이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일기에도 부정적인 문장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일기 쓰기를 통해 부정적인 생각만 하는 것 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 방법도 간단합니다.


 부정적인 상황을 기록했다면 그 다음에 바로 긍정적인 문장을 붙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힘들다" 뒤에는 "힘들지만 극복할 것이다"를 적고, "그 사람은 왜 그럴까?" 뒤에는 "나는 그 사람과 친해질 것이다"라고 적는 것입니다. 이런 패턴이 익숙해지면 부정적인 모습은 사라지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됩니다. 일기를 쓰다가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는 '어떻게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까?"라고 떠올리시기 바랍니다. 이 문장이 당신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줄 것입니다.



4. 매일 실천해야 할 삶의 목표를 기록하라



 일기를 궁긍적인 이유는 인생의 목표를 이루기 위함입니다. 일기는 우리의 방황을 잡아주고 더 나은 방법을 생각하게 만들어 줍니다. 일기에 꿈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적고 날마다의 성장과정을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느새 목표만큼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것입니다.



5. 생각의 빅데이터를 형성하라



 아주 사소한 일상도 기록하고 그것이 쌓이면 큰 자산이 됩니다. 그것들이 모여 생각의 빅데이터가 되기 때문입니다. 일기의 흐름으로 자신의 생각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어디에 관심이 있고 심리 상태는 어떠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복되는 일상이라도 매일매일 일기로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일기 제대로 쓰는 법'이였습니다. 다시 한 번 일기쓰기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네요.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발행에 큰 힘이 됩니다. :)   





블로그 이미지

돈보다는 마음 _!!

책을 읽다 꽂아둔 책갈피 속 한 챕터를 제 생각과 함께 정리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