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체크카드 5년 실사용 후기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체크카드 중 하나인 KDB산업은행체크카드의 실사용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국민, 신한, 농협, 우리 카드에 비해서는 유명하지 않고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5년간의 순수한 사용 경험으로 봤을 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상당히 장점이 많은 카드입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디자인



 파란색의 산뜻한 색깔입니다. 체크카드 디자인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깔끔합니다. 원래 중간에 하얀색 글씨로 'KDB산업은행체크카드'라고 적혀있는데 2013년 11월부터쓴 카드다보니 흔적만 남아있고 끝에 '드'자만 슬쩍 보입니다. 




2. 혜택



 산업은행 홈페이지에 올라와있는 혜택 설명입니다. 제가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낀 장단점을 아래에서 각각 설명해드리겠습니다.

3. 장점

낮은 실적구간
 위의 표에서 보시다시피 최소실적이 30만원입니다. 최고로 낮은 최소실적기준은 아니지만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거기다 통합할인한도도 좋습니다. KB노리체크카드보다는 떨어지지만 S20체크카드같은 카드와 비교하면 월등히 높습니다.


마트 할인
 이 체크카드의 진정한 강점은 쇼핑에서 드러납니다. 3대 마트, 4대 백화점, 3대 쇼핑몰에서 10% 캐시백 혜택이 크기 때문입니다. 저는 백화점은 갈 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상관 없지만 자잘한 인터넷 쇼핑과 마트에서 장 볼때 아주 유용합니다. 옥션, 지마켓, 11번가에서 10% 쿠폰을 먹인 다음 산업은행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중복 할인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고지서에 이렇게 나옵니다.



보너스 커피할인
 전월 실적이 50만 원 이상일 경우 스타벅스와 카페베네에서 4천 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너스인 이유는 통합할인한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10%, 20% 많이주면 25% 혜택인 카드가 많은 가운데 4,000원 할인은 아주 좋습니다. 특히나 스타벅스는 커피값이 부담스럽잖아요? 8,000원에 근접하게 사면 반값으로 살 수 있습니다.


 저번 달에 50만 원의 실적을 쌓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번 달에 홈플러스에서 장보기 10만 원, 옥션에서 옷 구매 10만 원, 스타벅스에서 아이스아메리카노 톨사이즈 2잔 8200원 총 208,200원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면 다음 달 캐시백되는 금액은 24,000원 입니다. 결국 실제 지불 금액은 184,200원이 됩니다.


수수료 무료
아무 은행 ATM기에서 입출금을 해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인터넷 뱅킹으로 타행이체를 해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일단 산업은행계좌로 입금시킨다음 다른 은행에 이체합니다. 수수료 고민이 필요 없어 아주 편리합니다.

4. 단점

 장점만 있을 순 없겠죠? KDB산업은행체크카드는 상당히 좋은 카드지만 장점과 연계된 몇 가지 단점들이 있습니다.

마트 할인 최저 구입금액 
 마트, 백화점, 쇼핑몰에서 10% 캐시백되는 것은 좋으나 조건이 있습니다. 한 번 구매할때 5만 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즉 장보러 갔는데 49,000원이 나왔다면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결국 혜택을 위해 몰아서 구매를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떨어지는 접근성
 타행 ATM기 수수료가 무료인 이유가 아무래도 여기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산업은행이 일반 은행처럼 동네마다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저는 인터넷 통장만을 쓰지만 실물 통장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일부러 찾아가야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교통카드기능 부재
 선불,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모두 불가능 합니다. 교통 요금 할인은 안 되더라도 기능은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습니다.


5. 결론

 KDB산업은행체크카드는 마트와 쇼핑용으로 적합합니다. 그리고 모든 카드가 그렇지만 사용하는 카드 개수를 최대한 줄이고 1~2개 주력 카드에 몰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업은행체크카드를 주력으로 사용할 경우 마트 할인을 통해 무조건 월마다 발생하는 식재료비를 아낄 수 있고, 젊은 층들이 자주 사용하는 온라인 쇼핑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좋습니다. 이런 생활 패턴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부모님과 자식이 적절히 나눠 사용해서 실적을 맞추고 각각 혜택을 누리는 방법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적을 쌓기 위해 일부러 돈 더 쓰게 되는 카드사 상술 항상 조심하시고요. 이상 '산업은행체크카드 5년 실사용 후기'였습니다.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발행에 큰 힘이 됩니다. :)   

블로그 이미지

돈보다는 마음 _!!

책을 읽다 꽂아둔 책갈피 속 한 챕터를 제 생각과 함께 정리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