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쇼미더머니 역대우승자 총정리

by _!! 2020. 8. 10.

쇼미더머니10이 드디어 끝이 났습니다. 쇼미더머니는 오디션 프로그램 최초로 10번째 시즌까지 나온 장수 프로그램이 되었는데요. 시즌1부터 시즌10까지 역대 우승자는 누구였는지 10년의 역사를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쇼미더머니-역대우승자-제목적힌-썸네일
쇼미더머니-역대우승자

 

쇼미 더 머니 1-로꼬

사실 로꼬가 아니라 권혁우라고 하는 게 맞겠죠? 일반인으로 쇼미 더 머니에 참가해서 우승까지 거머쥔 로꼬가 시즌1의 우승자입니다. 현재까지도 유일무이한 일반인 우승자이기도 합니다. 쇼미 더 머니 1만 하더라도 아직 프로그램이 자리잡지 못하던 시절이기 때문에 사실 지금만큼의 이펙트는 없었습니다. 참고로 우승 프로듀서는 더블 K였습니다.

 

 

쇼미 더 머니 2-소울다이브

쇼미 더 머니 역대 우승자 중 가장 잊힌 팀이 아닐까 싶은데요. 스윙스가 지원자로 참가하면서 쇼미 더 머너의 인지도가 한층 올라간 시즌이었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스윙스의 포효(다 보여줄 테니 쇼미 더 머니!)가 아직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쇼미 시즌2를 우승한 소울다이브의 멤버 넉없샨은 쇼미 더 머니 8에 지원했지만 1차 찰락을 하기도 했습니다.

 

 

쇼미 더 머니 3-바비

 

본격적으로 쇼미 더 머니가 대중에게까지 알려진 시즌3입니다. 쇼미더머니 역대 우승자 중 최초로 아이돌 그룹 래퍼인 바비가 우승을 해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때 한참 아이돌 대 언더그라운드 래퍼의 경쟁구도와 쇼미 특유의 악마의 편집이 곁들여지며 힙합팬이 아닌 대중에게까지 인기가 올라간 시즌입니다.

 

저도 시즌3부터 보기 시작했는데요. 현재의 쇼미 포맷은 시즌3에서 거의 완성되었고 그 후로 조금씩 변화하는 중입니다. 대중의 관심이 많았던 시즌인 만큼 '연결고리', '가드 올리고 바운스' 등이 차트를 점령하기도 했습니다.

 

 

쇼미 더 머니 4-베이식

시즌3 바비에 이어 위너의 송민호가 나온 시즌입니다. 송민호를 잡기 위해 나왔다는 느낌의 블랙넛과 대결구도가 많은 화제를 만들었습니다. 또 당시 핫하던 긱스의 릴보이도 유력한 우승후보로 꼽혔는데 최종 우승은 베이식 차지였습니다. 우승 후 잊힌 듯하다가 쇼미 더 머니 10에 다시 출연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죠. 시즌4에서는 AOMG팀의 RESPECT, 지코 팔로알토팀의 거북선 등이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쇼미 더 머니 5-비와이

쇼미 더 머니 역대 우승자 중 가장 임팩트 있는 시즌이자 우승자가 아니었나 싶은데요. 시즌3, 4를 거치며 점점 인기가 올라가던 쇼미가 정점을 찍은 시즌입니다. 시즌4에서 탈락한 비와이와 절친 씨잼 중 누가 우승을 차지할까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었는데 우승은 비와이가 차지했습니다.

 

당시 거리마다 비와이의 'Forever'와 'Day Day'가 흘러나오던 시절이었죠. 개인적으로는 결승곡 '자화상 part2'가 인상적이었습니다. 현재까지도 참가자, 프로듀서, 음악성, 화제성, 스토리라인까지 가장 완성된 역대급 시즌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쇼미 더 머니 6-행주

전 시즌이 최고의 인기를 구가한 데다 타이거 JK, 다이내믹 듀오, 도끼, 박재범, 지코, 딘이라는 화려한 프로듀서 진으로 기대가 컸던 시즌입니다. 넉살이 우승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행주가 우승을 하며 진정한 언더독의 반란을 보여줬습니다.

 

우승은 못했지만 우원재라는 일반인 래퍼가 스타덤에 오른 시즌이기도 합니다. 쇼미 6을 발판 삼아 AOMG와 계약하기까지 했으니 가장 큰 수혜자는 우원재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프로그램 자체의 재미는 시즌5보다 떨어진 것 같지만 역대급 프로듀서 싸이퍼가 탄생한 시즌이기도 합니다.

 

 

쇼미 더 머니 777-나플라

전 시즌의 아쉬움을 채우려 던 것인지 프로그램의 포맷의 변화가 많았던 시즌이었는데요. 크게 주요하진 않았습니다. 나플라, 루피, 수퍼비, 키드 밀리 등이 우승 경쟁을 하는 구도였는데요.

 

전 시즌의 반전 우승과 달리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히던 나플라가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그 후 나플라와 루피는 마약 혐의가 드러나면 대중의 실망을 사기도 했습니다. 음원 성적에서는 '수퍼비와', 'Good Day', 'NoNo' 등 차트를 휩쓴 좋은 곡들이 많이 나온 시즌입니다.

 

 

쇼미 더 미니 8-펀치넬로

기존 프로듀서 4팀 형식에서 2팀으로 개편한 시즌인데요. 네티즌들 사이에서 가장 악평을 듣고 있는 시즌입니다. 인맥 힙합과 같은 각종 논란들을 제쳐두더라도 음악성, 화제성, 음원 성적 면에서도 전 시즌들과 비교하면 많이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마치 슈퍼스타 k가 허각 대 존박에서 정점을 찍은 후 내리막을 탄 것처럼 말이죠. 우승을 차지한 펀치넬로도 시즌4의 베이식처럼 프로그램이 끝난 뒤 대중들에게 좀 더 각인되지 못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쇼미 더 머니 9-릴보이

시즌8로 계속 하향선을 타는 것 같았던 쇼미는 시즌9에서 다시 반등에 성공하는데요. 시즌2 이후 프로듀서로 수차례 출연했던 스윙스가 참가자로 지원하며 큰 반향을 이끌었습니다.

 

거기에 시즌4에서 아깝게 떨어졌던 릴보이, 구수한 힙합으로 당시 한창 핫했던 머쉬 베놈까지 우승 경쟁을 했는데요. 결국 우승은 릴보이가 차지하며 쇼미 9는 막을 내렸습니다.

 

 

쇼미 더 머니 10-조광일

쇼미 더 머니 디 오리지널 시즌10의 우승자는 조광일이 차지했습니다. 카운팅 스타 비오, 레게 힙합 비오, 신스 고 업 신스를 제치고 우승상금 3억 원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신스도 여성 최초 준우승이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곡예사란 곡으로 히트를 친 실력자라는 평가와 동시에 빠른 랩 원투의 다크 한 이미지라는 부정적인 평가가 쇼미 초반에 있었는데요. 의외로 귀엽고 인간적이고 진솔한 모습을 보여주며 대중들의 호감도가 올라갔습니다. 개인적으로 랩만 본다면 신스 쪽이 좀 더 제 취향이긴 했는데요. 조광일도 자신을 향한 부정적인 시선을 깨트리고 결국 최종 승자가 되었습니다.

 

개코, 코드 쿤스트 한 팀에서 우승자, 준우승자 모두가 나왔다는 특별한 기록도 추가되었네요. 10년의 역사와 함께 쇼미 10도 이렇게 마무리되었는데요. 과연 쇼미 11은 또 어떤 재미를 줄지 기대가 됩니다.

 

 

 

[TV] - 슈스케 역대 우승자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