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밀감을 키우는 방법 5가지

 누구와 친해지고 싶을 땐 어떻게 해야할까요? 앨런 로이 맥기니스 저자의 <너무 많은 관계 너무 적은 친구>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몸을 아끼지 말고 사용하라



 몸은 친밀감 형성의 훌륭한 도구입니다. 끈끈한 인관관계를 가지는 사람들은 촉감을 잘 사용합니다. 눈으로 대화를 들으며 가까이 접근하고 다정한 분위기 속에서 자주 신체적 접촉을 합니다. 물론 과다한 몸짓은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애정 표현으로서의 신체 접촉은 백 마디 말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악수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악수가 가능할 정도라면 어떤 메시지라도 전달이 가능합니다. 대화를 나누면서 등을 두드리거나 어깨에 손을 얹는 것도 언어의 역할을 합니다. 성경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치료를 위해 손을 대는 행위를 묘사한 것도 우연의 일치가 아닙니다. 우리는 종종 신체 접촉을 통해 훨씬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2. 칭찬을 아끼지 마라



 카네기의 책에 담긴 지혜의 정수는 "진심으로 인정하라. 그리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입니다. 사람들과의 교제를 원만하게 만드는 방법을 찾는다면 긍정의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칭찬은 마법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타인의 장점부터 찾는 습관을 기른다면 생각보다 많은 장점을 발견하는 것에 놀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것을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칭찬한다면 매우 훌륭한 긍정적 강화가 됩니다.


 우리 모두는 대단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바로 칭찬으로 타인을 자극하는 능력입니다. 타인을 인정하는 데는 아무런 비용도 들지 않지만 우리 주위의 사람들은 칭찬받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하려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린 시절 자신의 어리석은 단점을 보지 않고 장점을 부각시켜주며 특별한 관심을 가져준 누군가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당신이 주변 사람들에게 그런 식으로 인정해준다면 그들은 당신에게 영원히 깊지 못할 빚을 지게 될 것입니다.



3. 말 많은 사람이 돼라



 대화에는 많은 종류가 있고, 단순히 말을 많이 한다고 친밀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화가 없으면 친밀해질 수 없습니다. 친구를 알고 배우자를 오래 사랑하려면 규칙적으로 대화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친한 사람들과 규칙적으로 대화하지 않습니다. 거기에는 아주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누구든 노력만 하면 얼마든지 훌륭하고 값진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4. 잘 듣는 법을 터득하라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하는 간단한 비결이 있습니다. 상대가 듣고 싶은 질문을 하고 그들이 자기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친밀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듣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대화술의 대가였습니다. 많은 영적인 스승과 천재들은 오로지 자기 말만 하지만 그리스도는 받아들일 줄 안다는 점에서 아주 독특했습니다. 그는 남녀 가리지 않고 눈앞의 사람들의 말을 들으려 했고, 이해하려 했습니다. 이처럼 잘 듣는 사람은 다음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의 말을 잘 듣는 사람들은 눈으로 듣는다.
-잘 듣는 사람들은 별로 충고하지 않는다.
-잘 듣는 사람은 신뢰를 깨뜨리지 않는다.
-잘 든는 사람은 대화의 연결고리를 완성시킨다.
-잘 든는 사람은 상대방이 경계를 풀면서 존중한다.



5. 눈치 보지 말고 자기 감정을 자유롭게 말하라



 우리는 어릴 적에 감정을 드러내지 말고, 아프거나 곤란한 일에도 내색하지 말라고 배웠습니다. 훌륭하게 성장하는 예의 바른 사람일수록 이런 도덕적 교훈을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눈물과 고통 이런 종류의 불안한 감정들을 너무 아껴서는 안됩니다. 눈치 보지 말고 자신의 감정을 잘 말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대화에는 사실, 의견, 감정이 있습니다. 이제 막 사귀기 시작한 사람들은 대부분 사실에 한정된 대화를 합니다. 좀 더 관계가 깊어지면 서로의 의견을 가지고 서로 신뢰하기 시작합니다 . 진정한 친구 사이가 되면 감정에 대해 말합니다. 대화 내용으로 감정을 주고받을 때 더욱 즐겁고 친밀함을 키워주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친말감을 키우는 방법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발행에 큰 힘이 됩니다. :)   





블로그 이미지

돈보다는 마음 _!!

책을 읽다 꽂아둔 책갈피 속 한 챕터를 제 생각과 함께 정리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