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의 다섯 가지 경쟁력

 차별화의 중요성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공급이 수요를 넘어서는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가 선택받으려면 차별화가 필수적이죠. 오늘은 홍성태, 조수용 저자의 <나음보다 다름>을 통해 차별화의 다섯 가지 경쟁력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가격 경쟁력



 물건을 싸게 사서 싫어할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가격 시장은 항상 존재합니다. 하지만 가격을 낮추면서 이익을 남기기가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가격 경쟁력으로 차별화하기 위해선 판매량 극대화 능력과 원가절감 능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적당히 싼 가격에 판매하는 전략은 오래가지 못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2. 가성비 경쟁력



 저가격 전략은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누구나 실행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것을 피하기 위해 쓸 만한 품질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추구하는 것이 가성비 경쟁력입니다. 이 전략에서는 생산의 효율성과 시장반응에 대한 민첩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확실한 철학적 가치관을 가지고 자신만의 가성비를 보여줘야 합니다.



3. 기능 경쟁력



 남들이 갖지 않은 독특한 기능을 가지는 것이 기능 경쟁력입니다. 다른 브랜드보다 안전한 차를 만든다는 볼보가 좋은 예시입니다. 기능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선 시장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그것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하고 경쟁사보다 기술적으로 앞서야 합니다.



4. 품질 경쟁력



 한두 가지 분야가 아니라 전반적인 품질에서 경쟁력을 갖추면 강력한 진입장벽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예로 라이카 카메라가 있는데요. 라이카는 작업 공정부터 검수까지 모든 과정에서 장인 정신으로 무장하여 품질 우선주의를 추구합니다. 이처럼 품질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탁월한 기술력과 누적된 경험, 노하우가 필수입니다.



5. 명성 경쟁력



 앞의 품질에 대한 평가기준이 논리적이라면 명성은 이미지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감정적인 애착이 생깁니다. 이런 이미지 경쟁력에는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수준의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소니가 세계 최고 품질의 전자제품을 만들면서도 무너졌고 애플이 지금의 위치에 설 수 있는 것이 바로 나름의 독특한 문화를 창출하는 능력의 유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미지는 논리나 경제성을 넘어섭니다. 이것은 공식이 잇는 것도 아니고 다양한 요소를 포함한 독특한 스타일과 문화이기 때문에 경쟁자가 가장 따라하기 힘든 차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차별화의 다섯 가지 경쟁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발행에 큰 힘이 됩니다. :)   





블로그 이미지

돈보다는 마음 _!!

책을 읽다 꽂아둔 책갈피 속 한 챕터를 제 생각과 함께 정리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