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책갈피/자기계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위한 브레인스토밍 4대 원칙

by _!! 2018. 8. 3.

아이디어를 낼 때 가장 많이 쓰이는 툴 중 하나가 바로 브레인스토밍인데요. 문제를 어떻게 풀어 나아가야 할지 막막한 초기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사용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곤 합니다. 이 브레인스토밍을 제대로 하기 위한 4대 원칙을 알아보겠습니다.

 

 

원칙 1. 자유로운 분위기를 유지한다

 

 

브레인스토밍을 하기 위해선 강압적인 분위기보다 자유로운 분위기가 좋습니다. 권위를 가진 사람이 아이디어를 묵살하거나 자신의 의견만 강학 주장할 경우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회의를 주재하는 역할을 맡은 사람이 중간 역할이 중요한데요. 자유로운 분위기가 유지될 수 있게 중간에서 정리하고 요약하는 MC 같은 역할을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원칙 2. 질보다는 양이 중요하다

고심 끝에 최고의 아이디어 몇 개를 내는 것보다는 일단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명 막 던진다고 하죠? 막 던지는 와중에 결국 좋은 아이디어가 튀어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엉뚱한 아이디어든 말이 안 되는 아이디어든 일단 양으로 밀어붙이는 것이 진행을 원활하게 하고 시간도 줄여줍니다.

 

 

원칙 3. 비판하지 않는다

 

 

1번과 비슷한 내용으로 브레인스토밍에서는 서로의 아이디어를 비판해선 안됩니다. 비판을 당한 사람은 자신의 의견과 함께 자신이 무시당한다고 느끼면서 회의에 소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비판을 하는 사람과 다른 사람의 비판을 옆에서 듣고 있는 사람 역시 다음에는 자신의 아이디어도 바보 취급당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결국 모든 사람을 위축되게 만들어 아무도 의견을 쉽게 내지 못하는 분위기가 되어버립니다. 아이디어의 양이 생명인 브레인스토밍에서 비판은 절대 금물입니다.

 

 

원칙4. 결합과 개선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낸다

1차적으로 쏟아낸 아이디어들을 결합하거나 개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듭니다. 이런 재조합 과정을 통해서 기존의 아이디어가 더 발전하기도 하고 아예 새로운 아이디어가 탄생하기도 합니다.

 

이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1차로 쏟아낸 많은 아이디어 중에 좋은 아이디어는 존재하며, 결합과 개선을 통해 더 좋은 아이디어가 만들어질 것을 믿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위한 브레인스토밍 4대 원칙'을 알아봤습니다. 흔하게 듣고 행하던 브레인스토밍이지만 구체적인 원칙을 가지고 임한다며 더욱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의 책갈피/자기계발] - 아이비리그 학생들은 어떻게 공부할까 공부법 3가지

[오늘의 책갈피/자기계발] - 회사에서 영향력을 키워주는 7가지 요소

[오늘의 책갈피/자기계발] - 친밀감을 키우는 방법 5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