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책갈피/자기계발

나는 어떤 성격일까 성격의 7가지 유형

by _!! 2018. 7. 31.

우리는 자신의 성격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나도 나 자신이 헷갈릴 때가 많은데요. 나는 어떤 성격일까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미국 정신의학자 클로닝거의 보편적인 성격의 7가지 유형을 정리해봤습니다. 자신의 성격은 어떨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자 하는 성격

항상 새로운 기회에 호기심을 갖고 도전을 추구하는 성격입니다. 새로운 경험에 대해 마음이 열려있고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안에도 융통성을 가지고 임합니다. 대체적으로 열정적이고 자유분방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 금하고 충동적이어서 쉽게 흥분하며 쉽게 지루함을 느낍니다. 낯선 상황을 즐기지만 단순 반복되는 작업을 잘 견디지 못합니다. 

 

 

2. 보수적이며 안전한 것을 추구하는 성격

새로운 것보단 안전을 택하는 사람들입니다. 조심성이 많고 잘 긴장하며 겁이 많습니다. 안정을 중시하기 때문에 수동적이며 걱정이 많고 비관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생각이 많아 쉽게 지치고 비판과 처벌에 민감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지지와 격려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조심성이 많아 위험한 상황에 미리 대비를 잘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을 개방할 수 있는 성격

한 마디로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입니다. 마음이 여리고 따뜻하면서 민감하고 헌신적입니다.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에 적극적입니다. 타인의 고통에 공감을 잘하면서도 자신의 감정을 잘 내보이기 때문에 주변에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공감 능력이 뛰어난 만큼 다른 사람의 견해와 감정에 쉽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객관성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인내력이 강한 성격

부지런하고 성실하며 좌절에 굴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성격입니다. 묵묵히 견뎌내는 인내력이 강합니다. 하지만 필요 이상으로 자신을 몰아붙이는 완벽주의자나 일중독자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5.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성격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노력하는 자율성을 삶의 가장 중요한 의미로 두는 유형입니다. 남 탓을 하지 않고 스스로 책임질 줄 압니다. 책임감이 있고 목표지향적입니다. 자신의 가치와 어긋나는 명령을 받으면 반발하고 도전하기 때문에 반항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6. 협동성을 추구하는 성격

목표 달성을 위해 다른 사람과 힘을 합치는 협동력이 뛰어난 성격입니다. 관대하고 동정심이 많으며 남을 지지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도덕적 원칙이 분명하고 봉사하는 것을 즐거워합니다. 자신의 욕구보다는 다른 사람의 욕구를 이해하고 존중해줍니다. 하지만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힘들어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7.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는 성격

창조적이고 사심이 없습니다. 결과를 수용할 줄 알며 매사에 감사합니다. 하지만 물질적인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사기꾼이나 이용해 먹는 사람들의 희생양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성격의 7가지 유형을 알아봤습니다. 딱 내 이야기다 하는 부분도 있을 수 있고 나는 이것저것 여러 개에 해당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학문상 7가지로 분류했지만 이 틀에 갇힐 필요는 없습니다.

 

1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나의 생각이 똑같이 않듯이 성격도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통해 자신을 좀 더 알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의 책갈피/인문 심리] - 당신이 결정을 잘 못 내리는 3가지 이유

[오늘의 책갈피/인문 심리] - 성격별 설득법 5가지

[오늘의 책갈피/인문 심리] - 민감하고 예민한 사람들의 5가지 특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