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책갈피/인문 심리

선택장애 극복법 3가지

by _!! 2021. 12. 2.

간단한 선택도 하지 못해서 몇 시간째 끙끙 댄다거나 결정을 하고도 걱정에 휩싸여 있을 때가 많은데요. 저번 글에서 3가지 이유로 정리했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선택을 할 때 조금 더 쉽고 확신을 가질 수 있는지 선택 장애 극복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의도적 허술함

 

완벽해야 하고 실패하면 안 된다는 강박증을 무너뜨리는 방법입니다. 전에는 물건을 살 때 여러 사이트를 다 둘러보고 몇 날 며칠을 고민했다면, 무엇을 사야 할지 고민하는 그날을 넘기지 않고 대충 검색하고 사봅니다.

 

목적지를 갈 때 어떤 길로 가야 최적으로 갈 수 있는지 고민한 적이 있나요? 대충 루트만 확인한 다음 약속시간보다 훨씬 일찍 출발해서 즉흥적으로 가봅니다. 

 

유튜브를 보고 요리를 따라 해보고 싶다면 계량 신경 쓰지 말고 대충 따라 해 봅니다. 영상을 보고 정리한다든가 실시간으로 보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한 번만 보고 난 뒤 기억으로 만들어 보는 겁니다.

 

친구랑 식사 약속을 잡았는데 어디를 선택할지 항상 고민이었다면 이번엔 아예 검색을 하지 마세요. 마치 새로운 도시에 놀러 온 여행객처럼 걷다가 맛있어 보이는 식당을 선택해보세요.

 

이 모든 방법은 최적의 결과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허술한 결정을 내려보는 연습입니다. A와 B 중, A만 정답이고 B를 선택하면 세상이 무너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몸으로 느끼게 해주는 것이죠. 과정 중에 실패도 있겠지만 좋은 경험도 쌓입니다. 그 경험이 완벽한 선택을 위해 결정을 못 내리는 두려움을 사라지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간접경험 쌓기

비교적 가벼운 일의 경우 의도적인 허술한 선택을 통해 선택 장애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하지만 주택, 결혼, 학업, 취업과 같은 큰 일이라면 무작정 1번 방법을 쓸 순 없습니다. 

 

그런 선택에 있어서는 간접경험 쌓기가 좋습니다. 이미 비슷한 길을 미리 걸어가 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입니다. 책, 잡지, 블로그를 찾아보면 수많은 선배들이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로 더 생생하게 살아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니 도움이 많이 됩니다.

 

비슷한 상황에 처해있던 사람들의 성공스토리를 들으면 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갈 뿐 아니라 나도 할 수 있겠다 하는 자신감도 생깁니다. 본인 주위 사람들 중 굶어 죽었다는 소리 못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런 자신감이 중대한 문제에 대한 결정을 도와줍니다.

 

 

3. 잊어버리기

결정을 내린 뒤에는 잊어버리는 방법입니다. 완벽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아무리 정보를 찾고 연구하더라도 제한된 결정을 내릴 뿐입니다. 

 

정말 고민을 많이 하고 완벽하다고 생각했던 결정이 시간이 지나 보면 독이 될 때가 있습니다. 반대로 골치 아파서 막 내린 결정이 훗날 정말 잘한 선택이었다고 곱씹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만큼 인간의 선택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니 이미 골치 아플 만큼 고민했다면 선택하고 잊어버리세요. 유튜브를 보든 영화를 보든 친구를 만나러 가든 일부러 잊어버리는 겁니다. 나중에 그 선택의 결과가 좋다면 뜻밖의 기쁨을 누리는 것이고 결과가 나쁘다면 그동안 스트레스라도 안 받았으니 불행 중 다행입니다.

 

우유부단하고 결정을 잘 못 내리는 스타일이라면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에 몸을 맡기지 말고 소개해드린 선택 장애 극복법 3가지를 잘 활용해보세요.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의 책갈피/인문 심리] - 당신이 결정을 잘 못 내리는 3가지 이유

댓글